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

제주시 아이와 가볼만한 곳 - "제주 교육 박물관" 후기

by 부산사람 꼬꼬 2023. 7. 13.
728x90
반응형
728x90

 

부산사람 꼬꼬의 "제주 교육 박물관" 후기

 

 


안녕하세요, 부산사람 꼬꼬입니다. 최근 쉬는 기간에 제주도를 다녀왔는데요. 중간에 일정이 비는 시간이 있어 어디를 가볼까 이리저리 찾다가 "제주 교육 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제가 묵었던 숙소에서 걸어서도 이동이 가능할 정도로 가까이 있었는데요. 검색해 보니 전시 내용에도 관심이 가고, 또 잘 구성이 되어있는 것 같더라고요. 실제 방문했을 때도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는데요. 제주도를 방문하신다면, 제주 교육 박물관에 방문하시는 코스를 넣어보시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제주 교육 박물관에 다녀온 후기를 공유해 드릴게요:)

 


"제주 교육 박물관" - 위치, 가는 방법

 




제주 교육 박물관은 제주 시내에 위치하고 있어서 교통편이 아주 편리한데요. 걸어서 6~8분 정도 되는 거리에 버스정류소가 있기 때문에, 버스를 이용해서 이동하기 좋습니다. 인근 숙소에서 묵으시는 분들은 제주 교육 박물관에 방문하는 일정을 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주 교육 박물관의 자세한 위치는 위 지도를 참고해 주세요.


 


"제주 교육 박물관" - 관람시간, 입장시간, 무료관람

 

 

제주 교육 박물관은 무료관람이었는데요. 덕분에 금전적인 부담을 덜고 여행 일정을 짤 수 있었습니다. 전시내용이 유익하기까지 한데 무료관람이라 더욱 좋더라고요. 입장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아이들과 단체로 방문할 때에도 부담이 없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제주 교육 박물관의 관람시간은 위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모바일이신 분들을 위해 텍스트로 한번 더 공유해 드릴게요.

  - 관람시간 : 09:00 ~ 18:00
  - 입장마감 : 17:30



"제주 교육 박물관" - 안내 책자, 색칠 자료, 엽서

 

 

제주 교육 박물관 입구에 들어오면, 오른쪽에 정갈하게 정리된 안내 책자가 보이는데요. 한글, 영어 등으로 제주 교육 박물관에 다해 자세히 설명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안내 책자 아래쪽으로는 "제주를 색칠하자"라는 제목으로 제주도의 명소 등을 예쁜 색으로 색칠할 수 있는 밑그림이 그려진 책자가 놓여있었는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밑그림만으로도 충분히 예뻐서 완성 후가 기대가 되더라고요ㅎㅎ

 


안내 책자 칸 옆으로는 제주도의 교육 자료 사진이 담긴 예쁜 엽서가 있었는데요. 옛 교과서의 표지, 내용이 엽서 이미지로 담겨있었습니다. 한 장씩 구경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

 


"제주 교육 박물관" - 후기

 

 


제주 교육 박물관은 1층, 2층에 관람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저는 안내 책자를 참고해서 1~4 관람실 순서로 이동했습니다. 제주 교육사와 한국교육사 연표도 볼 수 있었는데요. 한눈에 우리나라와 제주 교육사를 비교하며 볼 수 있도록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눈에 쏙쏙 들어와서 좋더라고요.

 


반응형

 

 


관람할 수 있는 자료도 다양해서 더욱 흥미로웠는데요. 각 자료마다 어떤 것인지 설명이 함께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주의 옛 교육기관의 모습 등 작은 미니어처로 재현되어 있었는데요. 자료, 글자로만 보는 것보다 재현된 모습을 통해 그 당시 교육 현장을 실감 나게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조선시대 교육기관에 대해 정리해 놓을 자료인데요. 한양과 제주를 비교해 둔 표가 있어서 더욱 유익하더라고요. 그 당시 한양에 비해 제주도에 초등교육기관, 중등교육기관, 고등교육기관이 어떠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궁금했던 내용들이 실물 자료와 함께 잘 정리되어 있어서 이해가 쏙쏙 되더라고요.

 



1 전시실과 2 전시실 사이에는 실제 크기로 재현된 전시물이 있었는데요. 제주만화방의 외부, 내부가 정말 실감 나더라고요. 사진도 많이 찍으면서 재밌게 시간을 보냈습니다 :)

 


"제주 교육 박물관" - 2층 (3 전시실, 4 전시실, 체험학습실)

 

 

제주 교육박물관의 2층에는 3 전시실, 4 전시실, 체험학습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3, 4 전시실도 유익한 정보가 가득했습니다. 그리고 체험학습실이 무척 흥미로웠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잘 구성이 되어 있더라고요. 아이들과 제주에 방문하시면, 제주 교육박물관에 방문하시는 것을 꼭! 추천드립니다 :)

 

 

전시실에서 가장 흥미롭게 관람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도시락이었는데요. 제주도의 전통 도시락통이 어떻게 생겼고, 음식을 담으면 어떤 모습인지를 모형을 통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정말 실제 음식처럼 생생해서, 더 현실감 있게 와닿더라고요.

 


 

 제3 전시실에서 4 전시실로 넘어가는 길에 위 사진처럼 옛 제주도의 학교 교실을 구현해 놓은 공간이 나오는데요. 바로 수업을 진행해도 될 것처럼 현실감 있게 잘 구성되어 있더라고요. 교훈, 급훈, 시간표, 책걸상 등 옛 교실 모습을 둘러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뒤쪽에는 옛 의상을 입어볼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교복도 다양한 종류가 준비되어 있어서, 사진을 찍으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뒤쪽에 있는 교실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도 재밌겠더라고요ㅎㅎ.

 


 

교복을 입을 수 있는 체험관을 지나면 다음 전시실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도 아이들과 재밌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공간도 충분히 넓어서 인원수가 많더라도 오래 기다리지 않고 이용이 가능하겠더라고요.

 

 

유익한 정보와 흥미로운 체험활동이 가득했던 "제주 교육 박물관" 후기였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