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행

국내 유일의 석굴사원! 경주 한국의 소림사 "골굴사"에서 힐링 후기

부산사람 꼬꼬 2023. 6. 13. 00:03
728x90
반응형
728x90

 

부산사람 꼬꼬의 "경주 골굴사"에서 힐링하고 온 후기

 

 

안녕하세요, 부산사람 꼬꼬입니다. 경주는 제가 무척 좋아하는 여행지 중 한 곳인데요. 최근 지인과 한국의 소림사라고 불리는 "골굴사"를 다녀왔습니다. 국내 유일의 석굴사원인 골굴사가 무척 멋지더라고요. 시간 타이밍이 잘 맞아서 운 좋게 무술을 선보이시는 모습도 볼 수 있었는데요. 다녀온 뒤, 경주여행을 가는 지인들에게 골굴사는 꼭 가보라고 추천을 하고 있을 만큼 좋았던 곳입니다. 골굴사를 다녀온 후기를 공유해 드릴게요 :)

 


경주 "골굴사" - 위치

 

 

경주 골굴사는 차를 가지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골굴사 주차장이 있어서 차를 가지고 방문하기에도 큰 어려움이 없더라고요. 골굴사를 찾아가는 길도 멋진 풍경이 펼쳐져 있어서, 이리저리 구경하느라 시간가는 줄 몰랐는데요. 경주 골굴사의 자세한 위치는 위 지도를 참고해 주세요.

 


경주 "골굴사" - 템플스테이 정보

 

 

골굴사는 "선무도" 수련으로도 유명한데요. 골굴사 입구를 기준으로 양쪽에 선무도를 수련하는 모습의 동상이 있었습니다. 제가 방문했던 날도 선무도를 수련하기 위해 골굴사를 방문한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골굴사에는 당일형, 체험형 1박2일, 체험형 2박 3일, 휴식형 등 다양한 유형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골굴사 템플스테이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다음의 템플스테이 홈페이지 정보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경주 골굴사 템플스테이 정보]

 

 

템플스테이 | 나를 위한 행복 여행

골굴사 골굴사는 신라시대 불교문화가 번창하던 6세기경 서역에서 온 광유성인 일행이 응회암 절벽에 마애여래불과 12처 천생석굴에 가람을 조성하여 법당과 요사로 사용해 온 국내 유일의 석

www.templestay.com

 

 

반응형

 


경주 "골굴사" - 선무도 상설 공연

 

 

경주 골굴사 입구를 시작으로 올라가면서도 힐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요. 조용하고 푸릇푸릇한 풍경 속을 걸으면서 생각도 정리하면서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올라가다 보니, "선무도 상설 공연 안내"라는 표지판을 발견했는데요. 딱! 찾아간 시간대가 공연하기 10~15분 전이더라고요. 공연을 보기 위해 더 열심히 이동했습니다ㅎㅎ.

 

[경주 골굴사 "선무도 상설 공연" 정보]

 

  • 오후(PM) 15:00, 대적광전 앞
  • 공연 일정 : 매일 1회 공연, 월요일, 화요일은 쉽니다

 

경주 골굴사의 선무도 공연이 정말 멋있었는데요. 골굴사를 방문하실 예정이시라면, 선무도 상설 공연 시간대를 확인하시고 일정을 짜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멋있어서 공연 처음부터 끝까지 눈을 뗼 수가 없더라고요. (일정, 장소 시간 등의 정보는 2023년 6월 기준인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경주 골굴사 마애여래좌상이 보인다면, 선무도 상설 공연을 시작하는 장소까지 거의 다 다른 건데요. 위 사진에서 보이는 계단을 쭉 올라가거나, 조금 더 직진해서 오르막으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골굴사의 마애여래좌상을 보면서 계단을 조금씩 올라가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계단을 오르면서 주변을 둘러보니,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탁 트인 풍경이 멋지더라고요.

 

 

조금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니, 무대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었는데요. 무대 뒤쪽으로 펼쳐진 푸릇푸릇한 풍경이 멋짐을 더해주었습니다. 선무도 무대도 정말 멋있었는데요. 예쁜 한복을 입으신 분께서 멋진 목소리로 판소리를 해주시더라고요. 날씨도 좋고, 풍경도 좋고, 멋진 노래까지 들으니 힐링이 절로 되는 것 같았습니다 :)

판소리 이후에 멋진 선무도 시범이 이어졌는데요. 보면 볼수록 선무도가 건강하고, 멋지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한번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과 일상에서도 건강을 챙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주 골굴사를 방문하시는 분들께 꼭! 선무도 공연 시간대에 맞추어서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주 "골굴사" - 보물 제581호 마애여래좌상

 

 

경주 굴골사에 방문하시면, '마애여래좌상'을 꼭 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경주 골굴사의 마애여래좌상은 석굴사원 건축의 백미로 12처 석굴의 맨 위쪽에 주불로 마애여래불을 모셨다고 합니다. 수미산 정상에 계시는 부처님처럼 한눈에 사상을 굽어보며 중생을 제도하는 자리에 마애여래불을 조성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함월산 기림사 사적>에 의하면 "굴 위에 조각한 석불에서는 자주 서광이 빛나며 산곡과 동천석굴에 비친다고 한다. 이러한 기적이 해마다 있는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어,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참배객들의 소원을 이뤄주는 신비한 기도처이자 신앙처로 알려져 왔다고 합니다.

저도 마애여래좌상을 가까이서 보기 위해 높은 곳까지 올라갔는데요. 올라가면서, 그리고 올라가서도 높은 곳에서 이렇게 멋진 마애여래좌상을 어떻게 조각을 했을까라는 감탄이 저절로 나왔습니다.

 


경주 "골굴사" - 원효대사 열반굴

 

 

경주 골굴사에는 원효대사 열반굴도 위치하고 있는데요. 원효대사 열반굴은 원효대사가 열반한 장소로 추정되는 곳이라고 합니다. 원효대사는 기림사를 중창하였고, 말년을 골굴암(혈사)에 머물며 수행하다가 법당굴에서 열반하였다고 전해진다고 하는데요. 2022년 현 골굴사 주지 설적운(원효대사 후손) 스님이 원효대사 좌상을 봉안하고, 대사의 열반과 행적을 추존하였다고 합니다.

 


 

경주 힐링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은 부산사람 꼬꼬의 '경주 골굴사' 후기였습니다 :)

 

부산사람 꼬꼬의 "경주 골굴사"에서 힐링하고 온 후기

 

728x90
반응형